항공사 스튜어디스로 일하는 친구로부터 깜짝 놀랄만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하와이 호놀룰루 공항이 '다니엘 K 이노우에 국제공항'으로 이름이 변경됐다는 것.

엥? 왠 일본이름 ㅡㅡ헐

1호놀룰루공항

 

그래서 왜 바뀐 것인지 조사를 해봤습니다.

2017년 4월 27일부터 미국 하와이 오아후섬에 있는 호놀룰루 국제공항의 명칭을 '다니엘 K 이노우에'라는 연방 상원의원의 이름으로 변경했다고 합니다.

다니엘 K 이노우에

 

Full name. 다니엘 켄 이노우에(일본명 井上建)씨는 일본계 2세 미국인(국적이 미국사람입니다)으로 2차 세계대전 유럽전선(이탈리에)에서 일본계 대원으로 출전해 혁혁한 공을 세우고 오른팔을 잃었다고 합니다. 

1962년, 일본계로는 최초로 미국 화와이의 상원의원이 되었고 약 50여년간 연속 9회로 상원의원을 지냈고 2000년에는 미국 최고의 훈장인 '자유훈장'을 수여받았다고 합니다. 그는 호놀룰루 국제공항 정비를 위한 연방예산 확보에도 기여한 것으로 인정받아 2016년 주 의회에서 공항 이름을 

'Daniel K. Inouye International Airport' 로 변경하는 안이 통과됐다고 합니다.

그는 2012년에 88세로 사망했다고 하는데요..

호놀룰루라는 이름, 참 어감도 좋고한데 왜 굳이 일본인 이름으로 바꿨을까요?

다니엘K이노우에공항

 

 

"저 사람이 전우가 기관총맞고 쓰러지니 돌격해서 수류탄던져 기관총진지 작살냈다던 그 아저씨 아니던가? 부대원 사기나 용맹이 존나 쩔었(최고였다던)다던"

 

"2차대전당시 미군으로 참전했는데 일본인 부대를 일본군 죽이러 보내진 않았고 이탈리아 전선으로 보내짐, 거기서 전쟁영웅이 됐던 양반임. 근데 또 미국 정계 진출 이후엔 일본 정부와 긴밀하게 관계 맺으면서 은근히 일본 우익 정부의 편을 들어주기도 했다 함"

DANIEL INOUYE

 

 역사적으로 미국 최대의 공항중에 하나인 JFK공항과 라과디아 공항을 인물이름으로 만든 것으로 보면 못한 것도 없다는 의견이지만.

일본계 미국인 이름을 하와이섬 최대의 공항에다 붙인 것은 정말 파격적인 명칭변경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미국의 영웅만들기+일본과의 우호전략으로 보입니다만

어쨌거나 이미 명칭은 변경됐고

이제부터 기내방송에도 '하와이 다니엘 케이 이노우에 국제공항에 착륙하겠다'고 방송하겠군요

IATA가 정하는 3글자 공항명은 당분간 'HNL'로 그대로 운용한다고 합니다.

 

 

상식퀴즈 : 하와이제도에 있는 공항은 총 몇개일까요?

(정답은 아래에)

 

 

 

 

 

 

 

정답 : 총 15개입니다. (그중에 국제공항은 3개)

올해 1월에는 하와이 국제공항 3개중에 한개인 코나 국제공항이

‘Ellison Onizuka Kona International Airport'로 변경됐다고 합니다.

 아시아계 첫 우주비행사로, 1986년의 챌린저호 폭발사고로 인해 39세의 나이로 타계한 하와이섬 출신 앨리슨 오니즈카 씨를 기려 붙여졌다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하와이호텔추천] 하와이 오아후섬 최고급 호텔,리조트 순위

 

하와이 이노우에 국제공항 홈페이지 바로가기

Posted by 새빌로의마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