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3월5일 신비한TV 서프라이즈]뱀파이어신부의 무덤, 인간광견병(흡혈박쥐가 옮긴 무서운 바이러스) (신비한티비 서프라이즈755회)
신비한TV서프라이즈 755회 (2017년 3월5일 방영)
Ⅲ. 뱀파이어 신부의 무덤
2007년 페루, 한 공동묘지의 관리인이 묘지를 둘러보고 있었다. 그런데 잠시 후, 그
입가에 잔뜩 피를 묻힌 괴이한 여인을 목격하게 되는데… 사람들은 그 여인을 뱀파이어 신부라고 불렀다! 페루의 한 도시에 있는 뱀파이어 신부의 무덤, 그 사연은?
과연 뱀파이어신부의 정체는 무엇일까?
아이스크림위에 피를 부어먹었다는 전설의 뱀파이어신부. 사라앨런.
영국에서 마녀사냥으로 처형당한 사라앨런이 고국에서 묻히지 못하자
배를 타고 페루로 건너가 시신을 묻었다는 스토리..
사실은 소설이라고도 하는데요.
당시 페루에서는 흡혈박쥐와 인간광견병이 대유행해서 관광객이 떨어지자 이야기를 지었다는 설도 많습니다.
영화 소재로 수차례 등장한 뱀파이어(흡혈박쥐)의 공포가 현실에서도 드리우고 있다.
페루 언론매체에 따르면 차차포야스에 있는 숲에 보금자리를 튼 아와준과 왐피스 부족민 20명이 뱀파이어의 기습적인 공격을 받고 숨졌다. 희생자엔 어린이도 5명이나 포함됐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최근 몇 달 간 약 3500명이 흡혈박쥐에게 공격을 당했다. 아마존 강 유역에서 실시된 무분별한 개발로 박쥐들이 피를 빨아들일 짐승들이 줄어들자 이 흡혈박쥐들이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공포영화에서처럼 흡혈박쥐가 치명적일 만큼 많은 양을 피뽑아 죽음에 이르게 하는 건 아니다.
광견병 바이러스를 가진 박쥐가 피를 뽑는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옮겨 사망케 하는 것. 광견병에 전염된 사람들은 약한 감기증상을 보이다 2~10일 만에 사망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보건당국은 구조대를 파견, 아마존 북부에 사는 주민 900명에게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그러나 여전히 치료약을 얻기 어려운 부족민들은 뱀파이어의 공포는 도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페르난데스 보자스 박사는 “박쥐는 주로 밤에 자는 사람들에게 접근해 30분 정도 피를 빨지만 통증이 적어 박쥐에 물린 사실을 인지하지도 못하는 경우도 많다.”면서 “광견병 감염을 막으려면 반드시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출처: 서울신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0924601014#csidx3455f1291afc783855fc8564718ab96
2007년 당시 페루에서는 인간 광견병이 유행이었다.
광견병에 걸린 사람들은 미친사람처럼 행동하고 물을 무서워하는 등 일반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아 예로부터 이들을 뱀파이어, 늑대귀신 또는 귀신에 홀렸다고도 했다.
당시 페루에서 크게 유행한 광견병은 흡혈박쥐에게서 전염된다는 설이 유력했으나 실제 연구결과 흡혈박쥐가 아닌 일반 박쥐에게서도 인간광견병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
흡혈박쥐
▶ 인간 광견병 (Human rabies)
광견병은 4000년 이상 인류가 두려워 했지만 아무런 대책 없이 방치되어 왔던 감염성 질병이다.
광견병이 처음 알려졌을 때, 광견병은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인식되엇고 그저 미친개에게 물렸을 때 물린사람의 죽음은 개 주인에게 물었었다. 그러나 1802년, George Zinke는 광견병이 한 종류의 동물에서 다른 종으로 전이되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하여 설명하였고, 1885년 Pasteur는 광견병에 걸린 토끼의 척수에서 처음으로 광견병 바이러스의 백신을 개발해냈다. 이것은 감염된 후 항상 죽음에 이르게 한 광견병이 더 이상 사형선고가 아님을 의미 했다. 하지만 백신발견과 많은 진보에도 불구하고 광견병 바이러스에 의한 연간 사망자수는 세계적으로 4만~7만명 사이로 측정 되었다. 탄자니아의 최근 연구결과는 광견병에 의한 사망자의 수가 공식적 기록보다 100배 더 높을지도 모른다는것을 보여주고, 실제 광견병바이러스의 단지 3%만이 중앙 보건당국에 기록된다고 주장한다.
감염환자의 40%가 어린아이이기 때문에 광견병도 세계에서 7번째로 중요한 감염질병이다.
▶ 광견병 증상은?
광견병에 걸린 동물에 물린 사람의 15-50%에서는 약 3-8주 또는 일년까지되는 잠복기를 거쳐 열, 두통, 식욕부진, 피로, 통증과 같은 전구기 증상 (prodrome phase)들이 나타나며, 감각신경흥분상태 (sensory excitation phase)로 들어간다.
. 감각신경흥분상태에서는 과도흥분상태 (hyperactivity), 환각 (hallucination), 발작 (seizures), 이상한 행동 등과 같은 신경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액체를 마실 때, 근육의 경련성 수축 (spasmodic contraction)이 나타난다. 이 상태의 환자는 물을 보기만 하여도 증세가 나타나는 공수증 (hydrophobia)이 발생한다.
. 공수증의 증세는 2-7일간 지속되며, 증세가 심해지면서 급작스러운 심장마비나 호흡기 마비 또는 혼수상태가 나타난다
<광견병에 걸린 사람 증상, 미칠광 개견. 정말로 미친사람처럼 행동한다>
▶ 박쥐광견병과 치료방법?
박쥐에게 물린 상처에 의해 마비형 광견병과 비슷한 증세를 나타내는 박쥐광견병도 있다. 발병률은 5∼50%로 부동적이다. 잠복기 역시 바이러스의 양, 상처의 깊이, 물린 상처부위의 신경의 소밀, 물린 부위 등이 관계되며 10∼100일이다. 발병 후는 어떠한 치료도 효과가 없고 100% 사망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광견병의 감염과 발병, 치료 (두산백과)
박쥐광견병에 걸린 사람들의 이야기.
신비한TV 서프라이브 755회! 끝
[2017년3월5일 신비한TV 서프라이즈]달폭파 프로젝트 A-119 (달을 폭발시켜라 미국의 Project A119)
[2017년3월5일 신비한TV 서프라이즈]서서평 간호사, 푸른눈의 어머니-엘리자베스 셰핑
[2017년3월5일 신비한TV 서프라이즈]고양이영웅 타라(Tara)